경덕여고에서 윤리부장으로 보직을 받았던 1996학년도에 나는 동양의 고전인' 4서 말씀 익히기' 사업을 전개했다. 그때 사업을 추진하며 선생님들께 드렸던 글을 그대로 전재하여 당시 이 사업 추진의 취지와 의미를 반추하며 이 때 제시했던 내용들을 이곳에 탑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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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학년도 인간성 함양 방안
- 사서(四書) 말씀 익히기 교육
인간성 함양의 문제는 언제나 인간 교육의 핵(核)이었습니다만, 국민들을 경악케 하는 여러 가지 반인륜적 사건들이 잇달아 터지면서 그 중요성이 더욱 심각하게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교육 개혁 논의에서도 인간성 함양을 위한 여러 가지 방안들이 제안되고 있습니다. 올해 우리 교육은 교육 개혁적 차원에서 실질적인 인간성 함양 교육의 추진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물론 학생들의 인간성 함양 교육은 학교의 노력만으로는 불가능합니다. 사회, 가정의 공동 노력을 필요로 합니다. 학교에서의 인간성 함양 교육도 윤리 교사들의 노력만으로는 불가능합니다. 모든 선생님들의 말씀 한 마디, 행동 하나가 바로 인간성 함양 교육이라고 생각해야 할 것입니다.
교장 선생님의 취임사에서도 말씀이 있었습니다만 학생들 한 사람 한 사람이 존경은 아니더라도 존중은 받고 있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도록 학생 한 사람 한 사람을 인간적으로 대우해 주시고, 학생들이 서로 서로를 존중하면서 서로 간에 순화된 고운 말을 쓸 수 있도록 지도해 주시길 청합니다.
학교에서 취택할 수 있는 인간성 함양 교육 방법으로는 여러 가지가 구안될 수 있습니다만 올해 우리 학교에서는 인간성 함양을 위하여 인간성 교육의 보고(寶庫)라고 할 수 있는 4서(四書)의 말씀을 매주 한 두 편씩 익히는 방법을 취하고자 합니다. 매주 윤리과에서 제공하는 4서의 말씀들을 훈화 말씀과 교실 환경 구성 자료로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996. 3. 11.
윤리부장 권충현 드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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